생활/교육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봤어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요양보호사란 직업은 여러가지 질환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 분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지원을 하는 분들을 말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시 다른 사람 병간호를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관련 교육기관에서 이론, 실기, 실습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해야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1.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찾기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은 시도에서 인정한 교육원에서만 교육을 받아야 자격증이 나옵니다. 매월 개강하며, 하루에 8시간 교육을 받게 됩니다. 주간 및 야간반이 있어서 직장인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집 근처의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을 찾고 과정을 등록하면 됩니다. 요즘은 온라인 교육이 대세라 이론은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과정 이수

신규로 요양보호사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240시간을 들어야합니다.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으로 총 240시간입니다. 경력자나 사회복지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는 이수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경력자는 경력증명발급기관에서 생활지도원, 유급가정봉사원, 간병인 등 간병요양관련 종사자로서의 경력이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인정되는 자입니다. 국가자격을 소지하면 이수시간이 대폭 감면됩니다. 

경력자는 실기 및 실습시간이 각각 50% 감면되며, 노인요양시설에서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 시설시습이 면제되고,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1년이상 근무한 경우 재가 실습이 면제됩니다. 노인요양시설 및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각각 1년 이상 근무한 경우에는 실습이 전체 면제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신규자가 과정이수를 하기위한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요양보호각론에 대해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고 마지막에 실습을 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과목별 세부내용 및 수강시간입니다.

실습은 시설실습과 재가실습이 있으며 각각 40시간 씩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3. 시험 응시

요양교육기관에서 과정이수를 완료했다면 시험 응시를 해야합니다. 필기 35문항, 실기 45문항이 나오며 각각 만점의 60%이상을 득접하면 합격하게 됩니다.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